2023. 2. 10. 12:45ㆍ이슈
타임라인: 발렌시아가의 논란에 뎀나가 드디어 입을 열었다
작년 11월, 발렌시아가는 두 가지의 캠페인을 공개한다. 한 가지는 다가오는 봄을 위해 벨라 하디드, 한소희, 니콜 키드먼 등의 유명 배우들이 등장한 오피스 캠페인과 연말을 맞아 준비한 키즈 섹션이 포함된 홀리데이 기프트 캠페인.
두 캠페인은 발렌시아가의 바람대로 소셜 미디어를 타고 빠르게 전파되었으나, 이는 결코 발렌시아가가 원했던 방향은 아니었다.
아이가 등장했던 캠페인엔 BDSM을 연상시킨다는 하네스를 입은 곰돌이 가방 (발렌시아가 23SS)이 등장했고, 몇 가지 부적절한 포즈와 구도가 사람들에 입방아에 오르게 되었다. 여기까지라면 헤프닝으로 끝났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함께 공개된 봄을 위한 캠페인에서는 아동 성범죄와 아동 포르노 관련 문서가 구도 곳곳에 포함되며, SNS를 중심으로 발렌시아가의 부적절한 캠페인에 대한 반응이 불이 붙게 되었고, 실제로 미국의 틱톡을 중심으로 졸지에 소아성애자가 되어버린 발렌시아가의 아이템을 불태우는 화형식이 유행하며 정말로 발렌시아가는 불타버리고 만다.
이후, 발렌시아가는 자신들이 전혀 의도하지 않은 바이며 사진작가를 고소하고 아동기구를 후원하며 패션위크마저 건너 뛰는 등 자숙의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시간은 흘러 2월 9일, 다음 겨울을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발렌시아가에겐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무엇을 의도했던 것일까?
보그가 파리로 날아가 뎀나의 면전에 물었다.
대체 어떤 정신으로 그따위 캠페인을 만드셨을까요?
V: 작년 말에 등장한 두 캠페인은 발렌시아가에 큰 위협을 불러일으켰어요. 대체 무슨 생각으로 그딴걸 만드셨고 이에 대해 발렌시아가의 내부팀에서는 전혀 피드백이 없었나요?
DEMNA: 지난 봄 캠페인은 월스트리트에서 진행했던 SS쇼에서 영감을 받았어요. 전형적인 뉴욕의 오피스 환경에서 촬영하고 싶었고 발렌시아가의 의상들을 통해 그것을 적절히 보여주고자 했어요. 과정에서 어떠한 사무실 환경 그리고 어떠한 가구와 포즈를 취할지 선택했지만, 발렌시아가와 저 (뎀나)는 사진작가가 아니기 때문에 그들이 촬영한 사진들의 몇 가지 중 선택을 해야했어요.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했지만, 홀리데이 캠페인은 오피스를 배경으로 한 봄 캠페인과 전혀 연관이 없어요. 하나는 10월, 하나는 7월에 각각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촬영되었어요. 홀리데이 캠페인에서 우리는 러그나 캔들부터 의상과 액세서리들까지, 전혀 관련이 없는 여러가지 아이템들을 함께 홍보해야 했기에 이를 함께 보여주기 위한 컨셉이 필요했고 이 때문에 아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저와 발렌시아가는 이에 대해 어떠한 이질감도 느끼지 못했지만, 이것은 결국 우리의 크나 큰 실수였습니다. 나는 이 여러 물건들 사이에 아이가 등장한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지 못했고, 그렇게 대중에게 공개되어 여러 사람에게 상처를 주게 되었다는 것에 진심으로 사과를 드리며 발렌시아가와 저는 앞으로 내부와 외부의 프로세스를 강화하여 어떠한 형태로도 이러한 일이 다시 한번 발생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V: 기프트샾 캠페인은 온라인이 공개된 이후 아무 반응이 없다 갑자기 SNS를 중심으로 부정적인 반응이 번져나가기 시작했어요. 특히 하네스 곰돌이 가방을 들고 있는 아이들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고 발렌시아가를 비판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DEMNA: 이것은 발렌시아가와 제가 의도한 반응이 아니었어요. 물론, 우리의 작업물은 때때로 도발적이고 자극적인 형태의 이미지를 취하지만, 발렌시아가는 아동과 관련된 이런 형태의 장난은 용납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의 반응에 발렌시아가와 저는 몹시 괴로웠어요. 어떻게 문제가 보이지 않을 수 있었을까? 왜 예방하지 못했지? 이제와서 돌아보면 명확히 보였던 잘못된 캠페인을 대중에게 공개했다는 것 자체에 우리는 많은 후회를 했어요.
어쩌면, 우리가 그동안 너무 자극적인 형태로 홍보를 해왔다는 것이 문제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전혀 의도하지 않은 이런 부적절한 아동과 관련 잘못된 캠페인이 대중들을 통해 '발렌시아가라면 그런 부적절한 의도를 가지고 홍보를 했을지도 모른다.' 라고 읽히는 것이 우리의 문제였다는 생각이 들어요.
V: 봄 캠페인과 기프트 캠페인이 전혀 다른 것이라 말하셨는데, 해당 봄 캠페인에서는 아동 성범죄와 관련된 문서와 정황들이 함께 촬영되었고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두 캠페인이 의도적으로 연결되어있다고 주장했어요. 이것에 대해 하실 말씀이 있나요?
DEMNA: 몇 가지 부적절한 문서가 봄 캠페인에 포함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전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부주의한 선택은 절대적으로 우리의 실수이지만 이건 단지 우연의 일치에 불과해요. 우리는 오피스 환경을 연출하기 위해 소품으로 위조 문서를 주문했지만 해당 문서는 우리가 의도한 것이 아니였어요.
다른 사람들 만큼이나 나도 살면서 많은 인생의 굴곡을 겪었지만, 이건 우리가 정말로 의도했던 것이 아니기에 변명할수도, 해명할수도 없기 때문에 이번 사건은 정말 견디기 힘들었어요. 발렌시아가는 설립자인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의 유산을 현대적으로 재창조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으로 장난을 칠 생각도 이런 말도 안되는 캠페인을 전개할 생각도 없었어요.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발렌시아가와 발렌시아가의 구성원들, 그리고 그 가족들까지 많은 사람들이 발렌시아가와 연관되어있다는 이유로 사회적인 편견과 곤경에 처하게 되었고, 그 뿐만 아니라 이를 본 대중들은 트라우마로 상처를 받게 되었어요. 발렌시아가와 저는 이번 사건을 통해 많은 부분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번 사건을 통해 우리가 일하는 방식과 이미지를 만들고 전달하는 방식 사람들과의 소통 그리고 많은 것들에 대해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있어요.
우연의 일치라니요. 장난하세요?
V: 우연의 일치라는건 너무 성의없는 변명이네요. 사람들이 이걸 그렇게 단순하게 받아들이진 않을것 같은데요?
DEMNA: 하지만 이게 내가 여러분에게 드릴 수 있는 유일한 이번 사건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입니다. 어떻게든 연결한다면 연결될수도 있겠지만 우리에겐 다른 옵션이 없어요.
V: 어쩌면 당신의 말에 고개를 끄덕일 사람이 있을수도 있겠지만 이번 사건이 우연이 아니라는 사람도 분명 있을것 같은데요. 그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DEMNA: 의도적이라면 그 의도는 대체 누구의 의도인가요? 분명한것은 저나 발렌시아가의 의도는 아닙니다.
V: 발렌시아가는 이번 사건으로 많은 피해를 보고 있어요. 앞으로도 이런 사건이 발생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을텐데요. 다음을 위한 발렌시아가의 방향은 어떤것이 있나요?
DEMNA: 발렌시아가의 모든 이미지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내외부적인 검증 프로세스를 추가적으로 확보했으며, 모든 이미지는 이제 외부에 노출되기 전에 모든 측면에서 검토 후 공개될 것입니다.
만약,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써 나의 방향을 묻는다면 이전까지의 저의 발렌시아가에서의 작업방식을 완전히 전환하고자 합니다. 이전까지 발렌시아가와 우리의 작업물은 단지 조금 더 도발적이고 대중에게 친화적이고 흥미로움을 유발하는 과정에 치중했다면 우리는 다시 한번 발렌시아가의 뿌리로 돌아가 양질의 옷을 만들고 공급하는 것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발렌시아가의 디자인을 포함한 전반적인 변화
V: 발렌시아가의 디자인적인 부분에서의 전환까지 있을 거라는 얘기로 들리는데요.
DEMNA: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항상 인생의 고난을 통해 성장해 왔습니다. 이번 사건을 통해 나는 본질적으로 내가 하고 싶고,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일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고 그리고 내가 가장 원하는, 그리고 할 수 있는 일은 소음을 만들고 대중들과 재치있게 소통하는 것이 아닌 옷을 만드는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디자이너이며, 우리의 이런 생각은 3월 발렌시아가의 새로운 쇼에 영감이 되었습니다. 저와 발렌시아가는 우리가 무엇을 창조해내고 사람들에게 보여준 다는 것이 소중한것임을 다시금 깨달았고, 우리는 이것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V: 발렌시아가에게 있어 대중과의 도발적인 소통은 당신과 발렌시아가를 정의하는 가장 중요한 비전중에 하나였습니다. 발렌시아가와 당신의 가장 중요한 강점을 버린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텐데요.
DEMNA: 빈티지한 파리스 스니커즈같이 우리의 대중적인 지탄을 받았던 제품들의 소음은 종종 우리가 의도하지 않은 오해를 불러 일으켰고 더 이상 우리는 그러한 것을 디자인에 적용하지 않으려고 해요. 우리는 단지 위트있고 재밌는 어떤 아이템을 제시했지만 이는 어떤 사람들에겐 상당히 자극적이고 도발적으로 해석되었고 우리는 이를 원하지 않아요. 이번 캠페인 또한 마찬가지에요, 우리는 결코 의도하지 않았지만 우리의 이런 재미를 위했던 작업 방식은 대중들에게 상당한 오해를 불러왔음에 우리는 이것에 대해 다시 한번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와 발렌시아가는 연예인도 코미디언도 아니에요. 우리는 디자이너이며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치있는 무언가를 만드는 일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V: 대중과의 소통을 단절하겠다는 얘기인가요?
DEMNA: 발렌시아가와 대중들의 소통에서 가장 중요했던 점은 우리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재밌는 이야기를 쉽게 전달하고 사람들이 이에 발렌시아가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한다는 것이었어요. 그렇게 틱톡과 SNS 통해 전달되는 발렌시아가의 이런 방식은 어느덧 문화가 되었지만... 물론, 이런 방식은 우리의 큰 강점이 되었어요. 브랜딩이나 가시적인 매출에 있어서도 이는 발렌시아가에게 상업적인 성공을 안겨준것이 분명하지만, 이번 사건을 겪고 우리는 이것이 정말로 우리에게 필요한 일인지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발렌시아가의 새로운 진화는 과거로 향한다
V: 발렌시아가는 많은 일을 겪었어요.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발렌시아가에게 디자인을 포함한 여러 변화가 있을 것 같은데 다가오는 발렌시아가의 3월 컬렉션에서는 이를 어떤식으로 보여줄 예정인가요?
DEMNA: 그동안 우리는 다양한 장소와 세트를 통해 발렌시아가의 컬렉션을 도발적으로 전개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자극적인 요소들을 제외한 필수적인 요소들로 세트를 구성할 것이며, 발렌시아가의 유산을 따른 정교한 의상들로만 컬렉션을 채울 생각입니다.
V: 키워드가 있다면?
DEMNA: 발렌시아가의 새로운 '진화' 입니다. 우리는 꾸뛰르 쇼를 통해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의 의상들을 꾸준히 재창조해왔지만, 우리의 기성복 (레디 투 웨어)에선 이러한 작업이 크게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번 쇼는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의 디자인과 직접적으로 연결점을 찾아 이를 재단과 실루엣 등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현대적인 우아함으로 보여드릴 생각입니다. 우리의 이번 쇼는 기존의 발렌시아가와는 많이 다르실거에요.
*민감할 수 있는 사안인만큼 본문에 최대한 맞추려고 하였으나, 단지 재미를 위해 편집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아래를 통해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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