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7. 20. 10:44ㆍ이슈
2023년 2분기, 가장 핫한 브랜드는?
매 분기마다 패션 엔진과, 검색량, 판매량 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 순위를 보고하는 리스트 인덱스의 이번 분기 보고서가 발간되었다.
'조용한 사치 (콰이어트 럭셔리)' 라는 현재의 트렌드와 같이, 전년도와 비교해 큰 이슈없이 지나 온 2분기에는 어떤 브랜드가 우리의 관심사에 들어왔고, 또 어떤 브랜드가 위시리스트에서 탈락하게 되었을까?
THE LYST INDEX: 소개글
리스트 인덱스는 패션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분기별 순위로써, 리스트는 매년 2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자체 패션엔진으로써, 판매량, 언급량, 검색량 등 리스트 플랫폼 안팎의 데이터를 취합하여 매 분기 가장 화제가 된 브랜드와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커버 스토리: 23년 2분기 (4월~6월), 르네상스를 맞아 처음으로 왕좌에 등극한 전통의 브랜드는 과연?
대망의 1위는?
이번 분기, 그리고 브랜드 역사상 처음으로 조용한 럭셔리라는 트렌드와 함께 로에베 LOEWE 가 리스트의 왕좌를 차지했다!
작년 이후로, 카일리 제너와 비욘세 등의 톱스타들을 기용하며 틱톡 등에서 활발하게 (지독하게) 활약을 펼친 결과, 드디어 왕좌에 앉게된 로에베는, 5위를 차지하였던 저번 분기에 비해 검색량이 19% 이상 증가하였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여름의 계절 수요를 맞닥뜨리며 아나그램 탱크탑, 바스켓 백 등 다양한 로에베의 계절 인기 상품이 로에베의 흥행을 견인했다고!
여름의 특수 수요를 맞아 프라다의 왕좌를 계승한 로에베의 인기는, 과연 다음 계절에도 빛을 발할 수 있을까?
어쩌면! (안될걸!)
2위~5위
2위, 오랫동안 왕좌를 차지했던 프라다 PRADA (1->2, 이전 분기 순위) 가 잇는다.
이번에도, 저번에도 유니섹스. 아름답고, 지적이고, 유려한 실루엣. 하지만 그 뿐이었던 것일까? 한동안 새로웠던 라프 시몬스의 프라다는, 끈임없이 라프 시몬스 자신을 답습하며 조금씩 지루해지고 있는데... 다음 분기, 프라다는 자신의 왕좌를 수복, 아니 어쩌면 지금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까? 물론 지켜 볼 일이다.
3위, 베르사체 VERESACE (8->3)
우리의 관심사에서는 멀지만, 꾸준히 떨어지지 않는 몇 몇 친구들이 있다. 그 중의 한 친구가 바로 명품계의 명품 베르사체, 꾸준히 북미 지역의 귀부인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베르사체는, 다소 단정해지는 트렌드와 그에 반하는 사치스럽고, 아름다운 디자인과 시대에 맞는 두아 리파 등의 톱스타 등을 통한 바이럴로 브랜드 역사상 가장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하며, 이번 분기 3번째 순위에 안착했다.
4위, 미우미우 MIU MIU (2->4)
프라다와 함께 동반하락하고 있는 미우미우도 눈여겨볼만 하다. 트렌드를 이끌었던 미우미우는 순위에서는 조금 하락하였지만, 모든 카테고리의 제품에서 두 자릿수의 성장을 기록하며, 이제는 '명품'의 반열에 올라섰다!
5위, 보테가 베네타 BOTTEGA VENETA (6->5)
로에베와 마찬가지로, 조용한 럭셔리라는 트렌드와 함께 조용히 그리고 확실하게 어필하고 있는 보테가 베네타는 이번 분기 또한 마찬가지로 순위가 1단계 상승하며, 5순위에 마지막을 잡았다. 방탄소년단을 앰버서더로 내세운 보테가 베네타의 흥행은 아마도 당분간은 계속되지 않을까 싶다!
6위~10위
6위, 발렌티노 VALENTINO (4->6)
바비 핑크로 한 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한껏 모았던 발렌티노가 다소 주춤하는 모양새로 이번 분기 6순위로 하락했다. 하락했다고는 하나, 매출은 10% 이상 증가하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포터와의 협업 등 관심을 통해 또 다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는 발렌티노, 트렌드와 상관없이 언제나 우리 세대엔 유효한 브랜드일 것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다!
7위, 생 로랑 SAINT LAURENT (10->7)
최초의 파인 주얼리 컬렉션과, 영화 제작사를 설립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생 로랑이 10순위에서 7순위로 크게 상승하였다. 언제나 1순위는 아니여도 우리의 로망 어디 한 구석에 위치한 생 로랑은 매번 로케이션을 변경하여 쇼를 거듭하며, 올해에는 한국에서도 쇼를 펼칠 것이라고 예고했었는데, 그 수많은 민원을 감내해야 했던 구찌와 루이비통의 쇼를 보고 과연 생 로랑이 한국에서 로케이션을 진행할까? 모를 일이긴 하다!
8위, 몽클레르 MONCLER (3->8)
너는 왜 여름인데 여기에 있을까? 싶은 몽클레르가 8위 랭크되었다. 아디다스, 살레해 범버리, 프라그먼트, 한국의 아티스트 황민현까지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브랜드 최초의 썸머 캠페인을 진행하였던 몽클레르는 이제 겨울뿐만 아니라, 우리의 여름까지 노리고 있으니, 참으로 지갑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소식이다!
9위, 구찌 GUCCI (9->9)
온갖 소동과 원치 않았던 소음을 겪었던 구찌가 9순위로 자리를 지켜내었다. 톱 K-POP 가수들과 유명인들이 참석해 한국, 경복궁 최초로 패션쇼를 진행하였던 구찌의 경복궁 쇼 또한 많은 관심을 받았으나
중국 앰버서더 등을 통해 중국 시장에서 크게 어필하며 1분기에만 약 26억 1600만 유로의 수익을 올렸으며, 9월에는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사바토 드 사르노 씨의 데뷔 컬렉션이 진행 될 예정이다!
10위, 디올 DIOR (11->10)
인도에 이어 이번엔 멕시코로 찾아간 디올이 한 단계 올라간 10위권의 마지막을 지켰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연예인들을 모은 디올의 범-우주적인 연예인 쇼가 한동안 화제가 되었으며, 분기내에 있던 칸 영화제에서 나탈리 포트만과 제니퍼 로렌스 등의 유명 여배우들이 디올의 드레스를 입고 등장하여 화제가 되었다.
11위~20위
11위는 루이 비통 LOUIS VUITTON, (13->11) 메가 히트를 달성한줄 알았던, 그리고 실제로 달성하였지만 아직은 갈 길이 멀어 보이는 루이비통은 지난 순위 13단계에서 11순위로 두 단계 상승하였다.
12위는 베르사체-발렌티노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정서와는 맞지 않으나, 금발의 귀족 (??) 분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돌체앤 가바나 DOLCE & GABBANA (7->12) 가, 다소 침체된 성적표를 받게 되었다.
13위는 활기찬 (??) 프라이드 먼스를 준비중인 디젤 DIESEL (14->13)이 전 분기와 비교, 한 단계 상승하였다.
14위는 꾸준히, 착실하게, 한단계씩 계단을 밟고 올라가고 있는 버버리 BURBERRY (15->14), 아마도 예상에는 버버리의 흥행은 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 꼭 주목하셔야 할 브랜드를 하나 꼽자면 버버리!
15위는 마침내 베르사유 궁전에 입성한 자크뮈스 JACQUEMUS (19->15)가 전 분기, 19순위에서 15위로 크게 상승하였다. SNS의 핫 브랜드에서 이제는 멧 갈라 등 럭셔리로 나아가고 있는 자크뮈스의 흥행은, 과연 계속될 수 있을까?
16위는 전 년도 큰 사고를 겪고, 한 단계씩 다시 한번 도약의 기회를 노리고 있는 발렌시아가 BALENCIAGA (18->16), 아직까지 사람들은 발렌시아가에 알러지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사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뎀나가 갑자기 기부니가 상해서 자리를 박차고 나가지 않는 이상, 발렌시아가가 패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여러분의 눈에 띄지 않을 수는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17위는, 저번 분기 순위에 돌연 등장하며 화제가 되었던 킴 카다시안의 스킴스 SKIMS (17->17), 언더웨어 브랜드인데 얘는 여기 왜 있을까 싶지만서도, 의류 컬렉션 또한 출시하고 있고, 무엇보다 SNS와 설립자와의 연관이 끈끈한 만큼, 스킴스의 흥행은 당분간 이어지지 않을까 싶다!
18위는 나이키 NIKE (12->18) 는 더 바닥으로 떨어져서 더 이상 눈에 띄지 않았으면 한다!
19위는 펜디 FENDI (16->19), 디올 만큼이나 이제는 약발이 점점 바닥을 보이는 것이 눈에 띄는 펜디가 19위까지 하락했다. 펜디가 다시 부흥하기 위해선 여러가지 달성할 수 없는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야 할까 싶다!
마지막 20위는 스킴스와 마찬가지로, 그리고 이번 분기 1위를 차지한 로에베, 조나단 앤더슨의 브랜드 JW 앤더슨 JW ANDERSON (20->20) 이 차지했다!
지금, 가장 인기있는 제품은?
패션엔진 리스트에 등록된 800만개 이상의 상품들 중, 가장 인기있던 제품은 역시나 1위를 차지한 카일리 제너가 입었던 로에베의 아나그램 탱크탑, 2순위는 마찬가지로 역시나 그녀의 입김이 닿은 오니즈카 타이거, 그리고 계절 수요를 맞은 로에베의 라피아백과, 일라리아, 더 로우, 로로피아나 등 조용한 럭셔리라는 트렌드에 맞는 간결한 아이템들이 주를 이루었다!
*2분기 리스트 인덱스
*이전 분기 (23년 1분기), 리스트 인덱스 소개
*런웨이 보기: 보그 런웨이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에베는 어떻게 세상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가 되었을까? (0) | 2023.07.25 |
---|---|
스타벅스가 블랙핑크와 협업, 프라푸치노 컬렉션에서 11종의 음료와 6가지 굿즈를 판매할 예정 (0) | 2023.07.20 |
트렌드는 우릴 구속할까? (0) | 2023.07.12 |
24년 봄/여름 남성복 봄 런웨이, 많은 사람들이 눈 여겨본 컬렉션 탑 10 (0) | 2023.07.10 |
밀라노-파리 패션위크 24SS, 다양한 브랜드별 한 줄 요약 (0) | 2023.06.23 |